지메일 (Gmail) 의 참조와 숨은참조 활용하기




지메일 (https://mail.google.com) 에서 메일을 보낼 때 참조숨은참조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CC 라고 부르는 참조 의 사용방법입니다.  

참조는 메일 수신자 이외의 사람에게 수신자와 같은 내용의 메일을 보낼때 사용합니다. 참조를 받는 사람은 수신자와는 달리 답장을 할 필요는 없지만 수신자가 받는 정보를 동일하게 받으므로 "이러한 메일을 누구에게 보내었으니 당신도 참고하세요" 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만약 수신자가 발신자에게 이전에 받은 내용에 대해 답장을 한다면 참조자를 포함한 전체답장을 하는것이 일반적이므로 참조자는 발신자와 수신자의 커뮤니케이션에는 참여하지는 않더라도 그 메일에 관한 정보를 계속해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는것 입니다.


숨은 참조 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발신자가 메일을 보낼때 수신자 이외의 사람을 참조하는것입니다. 참조와 같이 수신자와 같은 내용의 메일을 받으나 수신인은 숨은 참조자를 알 수 없고 숨은 참조자도 서로 누군지 알 수 없습니다.

또, 숨은 참조는 발신자가 메일을 한번에 보내지만 숨은 참조자 개별적으로 수신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같은 내용의 메일을 보낼 때 유용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숨은 참조자는 서로 볼 수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오는 이벤트에 공지를 보낼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내는 사람, 참조, 숨은 참조 를 상황에 따라 잘 사용하면 더욱 유용하게 지메일 (Gmail) 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